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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

HR Digital Transformation이란?

1. HR Digital Transformation이란

디지털 혁신이란?

  • Digitization: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변화을 의미
    (ex. 각종 종이 기반의 문서를 디지털 기반의 문서 파일로 변경)
  • Digitalization: 업무를 간소화 하기 위하여 디지털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을 의미
    (ex. 콜센터에서 고객 대응 시 신속하게 이전 요청 사항을 검색 확인)
  • Digital Transformation: 모든 고객과의 상호 작용에 있어서 가치를 증대시키는 행위를 의미
    (ex. 고객의 관람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경험 증대를 통한 매출 증대)
"단순한 디지털화에 대한 것이 아닌, 일상적인 활동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것"
HR DT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직원의 경험을 어떻게 긍정적으로 끌어올 수 있는지가 중요한 테마
Cross-Functional한 협업이 중요해지고 있음. IT/기술이 중요한 포인트로 부각되고 있음.

 

2. 디지털 혁신을 위한 HR의 역할

  • HR 미션 측면의 접근(What)
    •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략 수행을 위한 인적 자원 측면에서의 지원 중심
    • 주요 과제: 디지털 혁신을 위한 인력 확보, 업무 방식의 변화 지원을 위한 리더십 및 조직 문화 변화 주도 및 지원 등
  • HR 운영 측면의 접근(How)
    • HR의 고유 task 수행에 대한 디지털 혁신 측면에서의 접근
    • 주요 과제: HR 프로세스에 대한 digitalization, HR 분석 등을 활용한 HR 디지털혁신을 통한 추가적인 가치 증대 등

3. HR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접근 체계

[People]

- 직원 몰입도에 대해서 모든 조직을 대상으로 측정하는가?

- 조직 문화를 형성하고 직원 몰입도를 높이기 위하여 어떤 활동을 전개하는가?

- 전반적인 직원 경험에 대한 측정이 이루어 지는가?

[Content]

- 현재의 프로세스와 기술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HR기반이 갖추어져 있는가?

- 타겟 직원 그룹의 니즈에 맞춰서 직원 경험을 제고하며 핵심과제를 지원할 수 있는 HR컨텐츠가 제공되고 있는가?

[Process]

- 각각의 인력 세그먼트에 대한 핵심 접점(touchpoint)을 확보하고 있는가?

- 어떤 미래 지향적 프로세스/제품이 요구되는가?

- 기술이 어떻게 프로세스 변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가?

[Organization]

- 어떤 형태의 HR경험 모델 및 제도가 직원들에게 가장 높은 가치를 전달할 것인가?

- 이러한 전략/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하여 가장 적합한 HR의 조직구조는 어떠해야 하는가?

[Technology]

- 현재의 HR기술이 조직 니즈를 얼마나 충족시키고 있는가?

- HR 기술 전략에 대한 로드맵을 가지고 있는가?

- 기술을 활용하여 한 차원 높은 직원 경험을 어떻게 구축해 나갈 것인가?

제도적인 측면에서의 진화도 같이 이루어 지고 있는 상황, 직급이 역량으로 대체되는 등이 예시가 될 수 있음.
직무별로 요구되는 Skill을 정의하고 측정/평가/활용하는 접근은 기존과 유사한 부분이나 현재 달라지는 포인트는 기존에서 활용되는 Source의 범위를 넘어서는 곳에서 차별점을 가질 수 있음.
과거에는 역량 평가를 1차원적인 접근으로 정리하는 상황이라고 한다면 현재는 고차원적인 뷰를 통해 역량/성과를 측정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임.

 

4. Key Takeaways

  • HR 혁신을 위해서는 컨텐츠, 프로세스, 시스템 그리고 운영체계(조직)전반에 대한 검토가 필요
  • HR 혁신의 각 요소의 고유한 방향성을 유지하면서 연계 필요시에는 Agile하게 조정하는 것이 필요
  • Start-up 또는 SME의 경우 시장과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는 HR제도 및 시스템(Cloud HR) 도입이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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